논문 요약
대부분의 고화질 비디오는 저장하는데 많은 자원이 소모되기에 낮은 해상도와 프레임 레이트로 저장된다. 하지만 최근 temporal interpolation과 spatial super-resolution을 통합한 Space-Time Video Super-Resolution (STVSR) 프레임워크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. 그러나 대부분의 STVSR은 고정된 업샘플링 비율만 지원하기 때문에 제약이 있다. 본 논문은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Video Implicit Neural Representation (VideoINR)을 제안하고 이를 STVSR에 적용하였다. 학습된 INR은 비디오를 임의의 해상도, 프레임 레이트로 디코딩할 수 있다.
1. Paper Bibliography
논문 제목
- VideoINR: Learning video implicit neural representation for continuous space-time super-resolution
저자
- Chen, Zeyuan, et al.
출판 정보 / 학술대회 발표 정보
- Proceedings of the IEEE/CVF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. 2022
2. Problems & Motivations
대부분의 비디오는 저장시 그 해상도와 프레임 레이트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데 이는 저장하는데 드는 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. 이러한 비디오를 다시 사람들에게 보여줄 때 (예를 들어 TV로 다시 송출) 이러한 low resolution / low frame rate 비디오를 다시 high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.
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Space-Time Video Super-Resolution (STVSR)이다. 입력으로 들어온 비디오의 Spatial resolution과 frame rate를 동시에 키우는 것이다.
- Space
- spatial information
- Video Super-Resolution (VSR)
- 키우는 것: 해상도 - 디스플레이 표현력의 세밀함 정도
- Time
- temporal information
- Video Frame Interpolation (VFI)
- 키우는 것: 프레임 레이트 - 디스플레이 장치가 화면 하나의 데이터를 표시하는 속도
하지만 대부분의 STVSR은 고정된 비율(예: 2배, 4배 등)의 SR만 할 수 있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.
본 논문은 이와 다르게 임의의 크기의 SR이 가능한 VideoINR을 제안한다.
3. Method
VideoINR의 목표는 비디오에 대한 continuous representation을 찾는 것으로 이 representation은 임의의 space-time coordinate $(x_s, x_t)$를 RGB값으로 매핑해준다.
이는 multi-layer perceptrons (MLPs)로 파라미터화되며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.
$$s = f(x_s, x_t)$$
- $f$: video representation
- $x_s$: 2D spatial coordinate
- $x_t$: temporal coordinate
- $s$: predicted RGB value
3.1 Continuous Spatial Representation
SpatialINR: predict the continuous feature of the query coordinate
- SpatialINR은 입력 공간 좌표를 continuous feature domain으로 만들어준다.
1) 쿼리 공간 좌표 $x_s$ 근처의 feature vector를 샘플링해 $z^*$를 얻는다.
2) 쿼리 공간 좌표 $x_s$와 $z^*$의 공간 좌표 $v^*$와의 차이를 계산해 상대위치 정보를 구한다.
3) 1과 2를 concat한다.
3) 함수 $f_s$에 넣어 쿼리 공간 좌표 $x_s$에 대한 continuous feature를 만든다.
$$F_s(x_s) = f_s(z^*, x_s-v^*)$$
- $F_s$: continuous feature domain defined by SpatialINR
- $z^*$: feature vector nearest to the query coordinate $x_s$
- $v^*$: spatial coordinate of the feature vector $z^*$
- $x_s-v^*$: relative position information between query coordinate and feature vector
3.2 Continuous Temporal Representation
TemporalINR: generate continuous motion flow of the query coordinate
- TemporalINR은 continuous temporal represetation을 위한 continuous motion flow field를 만든다
- 시공간 좌표 $(x_s,x_t)$와 연속된 두개의 입력이미지 $I_0, I_1$ 를 통해 TemporalINR은 이를 continuous motion flow로 만들 수 있다.
$$M(x_s,x_t) = f_t(x_s,x_t,I_0,I_1)$$
- $(x_s, x_t)$: space-time coordinate
- $I_0, I_1$: two consecutive input frames
- $M$: continuous motion flow field
- $f_t$: function for TemporalINR
- SpatialINR에서 이미 $x_s$위치에서의 $I_0, I_1$에 대한 정보를 continuous feature형태로 얻었으므로 식을 다시 정의할 수 있다.
$$M(x_s,x_t) = f_t(x_t, F_s(x_s))$$
- $F_s(x_s)$: feature domain defined by SpatialINR
3.3 Space-Time Continuous Representation
앞서 2개의 continuous representations를 얻었는데 이를 합쳐서 하나의 space-time continuous representation으로 만들어야 한다.
- space-time feature는 feature domain을 warp해서 얻을 수 있다.
- 쿼리 좌표 $x_s$를 warp하면 $x'_s$가 된다.
$$x'_s = x_s + M(x_s,x_t)$$
- $x'$: coordinate for continuous feature
- $M(x_s,x_t)$: motion flow vector at $(x_s, x_t)$
- 새로 얻은 좌표 $x'_s$를 통해 새로운 continuous 2D feature를 얻을 수 있다.
- 이는 공간 $x_s$, 시간 $x_t$에서의 정보를 모두 가지고 있다.
$$F_{st}(x_s,x_t) = F_x(x'_s) = F_s(x_s + M(x_s,x_t) ) $$
- $(x_s,x_t)$: coordinate for continuous space-time representation
- $F_{st}(x_s,x_t)$: continuous space-time feature
- 실제 구현에서는 양방향의 flows와 warped features를 만들어 concat했다.
3.4 Feature Decoding
마지막으로 features를 RGB 값으로 디코드해야한다.
- 이때 입력 정보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각각 다른 스케일의 features를 만들고 이를 입력 프레임과 concat하여 디코딩에 사용한다.
4. Experiments
Datasets
Training
- Adobe240
- 비디오를 subset으로 나눔 (100, 16, 17 / train, val, test)
- 비디오를 시퀀스로 만들어서 학습. 각 시퀀스는 약 3000 프레임으로 구성
- 만든 시퀀스는 학습에서 high-resolution이 되고 Matlab의 imresize로 low-resolution을 만듬
Test
- Vid4, Adobe240, GoPro
Results
Google Scholar Link
GitHub
https://github.com/Picsart-AI-Research/VideoINR-Continuous-Space-Time-Super-Resolu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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